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독자편지
또다시 양심적 병역거부권을 짓밟은 헌법재판소

헌법재판소(이하 헌재)가 8월 30일에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자를 처벌하는 현행 병역법에 합헌 결정을 내렸다. 헌재가 양심적 병역거부자 처벌을 옹호한 것은 2004년 합헌 결정에 이어 두 번째다.

군대를 거부하고 양심을 지키려 한다는 이유로 매년 젊은이 8~9백 명을 감옥에 가두는 반인권적 행태를 헌재가 또다시 정당화해 준 것이다.

헌재 결정 요약문은 온통 안보에 대한 우려, 병력자원 손실 등은 있어서는 안 된다는 내용 투성이다. 자본주의 체제 유지의 보루인 군대를 강력하게 유지할 수 있다면, 양심의 자유 따위는 안중에도 없다는 태도다.

2004년 헌재가 같은 결정을 내릴 때는 그나마 대체입법의 필요성을 인정하는 면도 있었다. 그러나 이번 결정에는 대체복무제 도입 등 대체 입법의 필요성을 지적하는 부분조차 도무지 찾아 볼 수가 없다. 이런 후퇴는 정부의 심각한 정치 위기와도 관련 있는 듯하다. 안보와 국가에 대한 충성을 강조함으로써 정부에 대한 반감과 저항을 단속하고, 권력 누수 현상을 막아 보려는 것이다.

야만

이번 판결은 수 차례 양심적 병역거부자 처벌을 중단하라고 요구한 유엔 등의 권고를 무시한 것이다. 유엔 자유권규약위원회는 2006년부터 세 차례 양심적 병역거부자들을 위한 입법을 권고했고, 유엔 인권이사회도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자 1백 명에 대해 “이들에게 유죄 선고를 한 것은 시민적·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인권규약 제18조 1항이 정한 사상, 양심, 종교의 자유 위반”이라고 의견서를 낸 바 있다.

나도 양심적 병역거부자로 2009년에 1년 6개월 실형을 선고받고 수감돼야 했다. 이때 양심과 현실 사이에서 얼마나 많은 번민을 했는지 모른다. 마찬가지로 지금도 수많은 청년들이 군대를 거부하는 양심과 현실의 탄압 사이에서 말 못할 고뇌에 빠져 있다. 헌재의 결정은 이런 청년들에게 벼랑 끝에서 떨어지라고 등 떠미는 격이다.

한국전쟁 이래 1만 5천여 명이 양심적 병역거부로 수감돼 왔으며, 현재 전 세계 양심적 병역거부로 인한 수감자의 90퍼센트가 한국에 있다. 언제까지 이 야만은 계속돼야 하는가. 하루 속히 양심적 병역거부가 인정되고, 대체복무제 등이 도입돼야 한다. 궁극적으로는 징병제가 폐지돼야 한다. 이미 부유한 자들의 자식은 다 면제받고 있지 않는가. 이는 명백한 계급차별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