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국제 항의 성명:
중국 우칸 촌 투쟁을 지지한다

이 성명은 홍콩의 6개 단체가 발의해 국제적으로 조직하고 있는 성명이다.

중국 우칸촌 투쟁 지지한다 - “부패를 종식시키고, 우리 땅을 되찾자”

2011년 11월 21일 중국 광둥성 루펑시에 속한 우칸촌에서 주민 수천 명이 시위에 나섰다. “독재 종식”, “부패 종식”, “정부-기업 야합 종식”, “우리 땅을 돌려 달라” 등이 적힌 현수막을 들고 주민들은 루펑시 정부 청사로 행진했다.

주민들의 요구는 명확했다. 주민의 동의 없이 불법적으로 팔린 토지를 돌려줄 것, 1978년부터 주민들로부터 강제로 빼앗아 판매한 땅들에 대한 기록을 공개할 것, 촌락 선거 과정에서 자행된 부패를 조사하고 법으로 보장된 공정한 선거를 실시할 것.

이날 시위는 시장이 주민들의 청원을 접수하면서 평화롭게 끝났다.

1990년대 초부터 우칸촌 주민들은 루펑시 정부와 광둥성 정부에 토지 강탈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청원을 했지만 아무런 소용이 없었다. 지방 정부들은 한 번도 주민들의 요청에 답을 하지 않았다. 아무런 민주적 선거도 없이 동일한 인물이 41년 동안 우칸촌 공산당 서기장을 지내면서 촌락 위원회를 조종해 주민들의 동의 없이 농지 수백 헥타르를 팔았다. 그러나 주민들은 보상금으로 지금까지 총 5백 위안[약 9만 원]을 받았을 뿐이다.

우칸 출신 홍콩 기업인 첸웬칭은 촌락 위원회와 손을 잡고 고급 주택 개발업자에게 땅을 팔고 7억 위안을 챙기고는 주민들에게 보상금을 지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첸웬칭은 정치협상회의 전국위원 등 자신의 관직명을 이용해 모든 조사를 피할 수 있었다. 최근 개발업체가 공사를 시작하면서 주민들은 더는 참을 수 없었다.

2011년 9월 22일 주민들은 대규모 시위를 벌였고 관료들은 문제를 조사할 것을 약속했다. 그러자 부패한 촌락위원회 지도자들은 도망쳤다.

주민들은 민주적으로 대표 13명을 선출하고 ‘임시 대표자 위원회’를 꾸려 촌락을 운영했다. 그러나 루펑시 정부는 민주적 촌락 선거를 실시하라는 주민 요구를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관료들을 임명하고는 토지와 관료 부패 문제는 제대로 조사하지 않았다. 실망한 주민들은 11월 21일 다시 시위를 시작했다.

12월 3일 시 정부는 기자회견을 열고 문제가 해결됐다고 일방적으로 선언했다. 다음 날 분노한 주민 1만 3천 명[우칸의 등록 인구는 2만 명이다]이 총파업을 벌이자고 호소하면서 시위를 벌였다.

12월 9일 경찰은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선출한 촌락 대표들을 체포했다. 12월 11일 루펑시 정부는 그중 한 명인 쉐진보가 심장마비로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쉐진보의 딸은 아버지의 시체를 본 후 전신에 타박상 흔적이 있고 코 속에 피가 가득한 것으로 보아 고문을 당해 죽은 것이 명백하다고 폭로했다. 경찰들은 즉각 마을을 봉쇄했다.

쉐진보의 죽음에 항의해 주민들은 12월 12일부터 촌락 총회를 열고 분노를 표출했다. 그들은 탐관오리들을 몰아낼 때까지 투쟁을 벌일 것을 결의했다.

현재 우칸으로 향하는 모든 도로가 봉쇄된 상태다. 경찰들은 심지어 물과 음식의 반입도 가로막고 있다. 경찰들은 최루탄을 발사하면서 마을을 공격해 선출된 촌락 대표들을 체포하려고 시도했다.

시 정부 관리들은 공사를 잠정 중단한다고 발표했을 뿐 주민들의 요구를 여전히 무시하고 있다.

“탐관오리 물러나라, 우리 땅을 되찾자”는 구호는 전체 중국 민중의 요구다. 그러나 경찰 수천 명이 우칸촌을 포위하고 있고 루펑시 정부는 주민 대표의 사인을 숨긴 채 주민들이 민주적으로 대표들을 선출한 것이 불법이라고 선언했다. 시 정부는 부패 문제를 제대로 조사하겠다는 원래 약속도 지키지 않고 있다. 시 정부가 강경입장으로 나오면서 우칸촌 투쟁은 중대한 국면에 들어섰다.

전 세계 진보 진영은 우칸촌의 투쟁을 지지해야 한다.

우리는 중국 정부에 다음의 내용을 요구한다.

1. 우칸촌 봉쇄를 즉각 중단하고 연행된 촌락 대표들을 석방하라.

2. 쉐진보 시신을 가족들에게 돌려주고 그의 죽음의 진정한 원인을 공개하라. 고문을 자행한 자를 처벌하고 쉐진보 가족들에게 사과하고 보상하라.

3. 민주적으로 선출된 우칸 임시 대표자 위원회를 인정하고 이들이 부패와 쉐진보 사망 원인에 대한 조사에 참가할 수 있도록 보장하라

4. 매각된 땅을 되찾아 우칸촌 주민들에게 반환하라.

5. 부패 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민주적 촌락 선거 실시를 보장하라.

6. 전국의 토지 강탈 사건을 조사하고 토지 사유화를 중단하라.

홍콩 레프트21, 민간인권전선, 토지정의연맹, 홍콩 침회대학 국사학회, 홍콩 천주교 정의와 평화 위원회, 홍콩 중문대학 연합서원 학생회

추천책

《21세기는 중국의 세기가 될 것인가?》

중국은 경제·정치·군사적으로 무시할 수 없는 존재가 됐다. G2라는 용어가 등장할 정도로, 세계경제 위기 상황에서 중국의 위상은 더 높아진 듯하다. 그러나 중국에 대한 장밋빛 기대와는 달리, 중국은 심각한 모순에 처해 있는 체제다. 이 소책자는 오늘날 중국이 미국식 자본주의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적 답변을 제공한다.

찰리 호어 지음 | 김용욱 옮김 | 2천 5백 원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