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다시 듣는 〈맑시즘2012〉 ④:
오늘날 그리스의 경제·정치 위기와 저항

그리스사회주의노동자당(SEK)의 활동가인 소티리스 콘토야니스가 2012년 7월 노동자연대다함께가 주최하는 〈맑시즘2012〉 참석을 위해 방한했다. 이 글은 콘토야니스가 2012년 7월 27일에 강연한 ‘오늘날 그리스의 경제·정치 위기와 저항’을 녹취한 것이다. 해가 바뀌어도 유로존 위기가 전혀 해결되지 않는 가운데, 이 글은 그리스의 경제·정치 상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2012년] 6월 17일 그리스 총선 2차 투표에서 보수당이 근소한 차이로 승리했다.

그러나 오늘날 그리스 상황을 고려하면, 현 연립정부는 두 전임 정부 — 파판드레우 정부와 파파데모스 정부 — 보다도 훨씬 약하다. 우리는 지난해[2011년] 10월 거대한 파업과 시위의 힘으로 파판드레우 정부를 몰아냈다. 또, 우리는 올 2월에 파파데모스 정부를 몰아냈다.

6월 선거 이후 금융시장은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그러나 그리스를 뒤흔든 정치 위기는 끝나지 않았다. 아무도 이 정부가 4년 임기를 채울 것이라고 믿지 않는다.

현 정부가 약한 것은 세 가지 이유 때문이다.

첫째는 경제다. 그리스와 유럽의 경제 위기는 악화되고 있다. 중국과 미국에서도 위기가 심화하고 있다. 저명한 경제학자 누리엘 루비니는 2013년 세계경제가 2008년보다 더 심각한 상황에 빠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유로존이 붕괴하면서 그리스 지배자와 정당 들이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둘째는 저항이다. 지난 2년 동안 그리스에서는 총파업이 20여 차례 있었다. 그리스 역사상 전례 없는 일이다. 총파업뿐 아니라 크고 작은 파업, 정부 청사 점거, 공장 점거, 경찰과의 충돌 들이 무수히 많이 벌어졌다.

셋째 이유는 좌파의 힘, 특히 혁명가들의 힘이다. 내가 혁명가들의 힘을 과장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선거에서 시리자는 20퍼센트를 얻었고, 반자본주의 연합인 안타르시아는 1퍼센트도 못 얻었다. 그러나 혁명가들이 현 정부가 처한 최대 장애 중 하나라고 말하는 것은 과장이 아니다. 좌파에게 중요한 것은 의회 내 힘이 아니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사회와 노동자 운동 내 힘이다. 거리와 노동자 파업들에서는 시리자보다 안타르시아가 더 중요했다.

이제 이 세 요소들을 하나씩 검토하겠다.

그리스 경제는 붕괴하고 있다. 올해[2012년] 그리스 GDP는 7퍼센트나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3년 동안 비슷한 속도로 경제가 추락했는데도 말이다. 정부가 발표한 ‘공식 실업률’은 23퍼센트다. 그러나 ‘비공식 실업률’은 훨씬 높다.

또, 아직 일자리를 잃지 않은 사람들 사이에서 빈곤이 퍼지고 있다. 공공부문 임금은 30퍼센트나 줄었다. 연금은 더 많이 깎였다.

그래서 그리스에서 자살률이 높아지고 있다. 주로 빈곤 때문에 매주 10명이 자살한다.

최근 유명한 사건은 75살의 노인 디미트리스 크리스툴라스의 자살이다. 그는 국회의사당 앞에서 자살했다. 그의 주머니에서 “살기 위해 쓰레기통을 뒤지는 삶보다는 죽음이 더 낫다” 하고 쓰인 유서가 발견됐다. 그는 자신이 자살한 것이 아니라 타살당한 것이라고 썼다.

그러나 그리스 정부와 트로이카(유럽연합, 유럽중앙은행, IMF)는 이런 재앙에 대한 책임을 노동계급에 묻고 있다. 독일 노동자들을 공격하기로 유명한 독일 신문 〈빌트〉는 그리스 노동자들이 게을러서 이 꼴이 됐다고 비난했다. 〈빌트〉는 그리스 노동자들이 태양 아래 누워 있기만 하고 일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대신 독일에서 빌린 돈을 갖고 먹고 살았다는 것이다.

타살

독일 총리 메르켈도 비슷한 말을 했다. 메르켈은 ‘그리스는 이제 숙제를 할 때가 왔다’고 말했다. 트로이카가 요구하는 모든 신자유주의 정책 — 대규모 민영화, 공무원 15만 명 해고, 연금과 임금의 추가 삭감 — 을 수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트로이카는 그리스 경제의 경쟁력이 없는 것이 문제라고 주장한다. 그래서 그들은 그리스의 물가와 임금을 대폭 내려 경쟁력을 확보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이 주장은 새빨간 거짓말이다. 2002~08년 그리스는 경제 기적의 사례로 꼽혔다. 당시 그리스 경제는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보다 2~3배 빨리 성장했다.

투자자들은 이 ‘경제 기적’에서 한몫 잡으려고 그리스에 수십억 유로를 투자했다. 당시 불과 5년 동안 그리스에 유입된 해외직접투자는 3백60억 유로에 달했다. 당시 유럽연합에서 그리스보다 성장률이 높은 나라는 또 다른 ‘경제 기적’인 아일랜드 밖에 없었다.

그러나 지금 아일랜드는 포르투갈, 그리스와 함께 IMF의 손아귀에 있다. 따라서 문제는 경쟁력이 아니라 다른 곳에 있다.

둘째, 그리스 노동자들은 게으르지 않다. 사실 그리스 노동자들은 유럽의 어느 나라 노동자보다 오래 일한다. 그리스 노동자들의 연간 노동시간은 2천 시간에 달한다. 독일은 1천4백 시간이다. 또, 불황을 4년간 겪었음에도 그리스는 여전히 전 세계에서 29번째로 부유한 나라다. 그리스 노동자들이 여전히 엄청난 양의 부를 생산하고 있는 것이다.

트로이카는 그리스가 특별 사례라고도 주장한다. 스페인은 은행이 문제인데 반해 그리스는 국가가 문제라는 것이다. 그리스 국가가 노동자와 사회에 너무 많은 돈을 공짜로 줬다는 주장이다.

그리스의 공공부채는 GDP의 1백60퍼센트나 된다. 그러나 빚이 이렇게 많은 것은 노동자들에게 돈을 공짜로 줘서가 아니다. 그리스 국가는 사장들, 특히 은행들한테 많은 돈을 지원했다.

2008년 10월에 그리스 은행들은 국가한테서 2백80억 유로의 구제금융을 지원받았다. 현재 은행들에 대한 지원금 액수는 누적 1천억 유로에 달한다. 게다가, 은행들은 추가로 5백억 유로를 지원받을 것이다. 이 점은 스페인에서도 마찬가지다.

그리스 국가는 민간 부문을 구제하려고 돈을 퍼부었다. 바로 이것이 엄청난 부채 문제를 초래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그리스는 전혀 예외적 사례가 아니다. 그리스 경제가 붕괴 중인 것은 국민들이 세금을 안 내서도, 노동자들이 게을러서도 아니다. 원인은 세계경제 위기다.

트로이카의 안정화 계획은 그리스를 구하기는커녕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키고 있다. 그리스가 구제금융을 받기 시작했을 때 국가 부채는 GDP의 1백20퍼센트였다. 그러나 지금은 1백60퍼센트다. 구제 계획의 목표는 그리스 경제를 살리는 것이 아니라 은행들을 구하는 것이었다.

이런 구제의 목적은 위기가 다른 유로존 국가로 확산되는 것을 막는 것이었다. 이 점에서 이 전략은 철저히 실패했다.

단지 위기가 스페인으로 확산됐을 뿐 아니라, 이탈리아도 큰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있다. 그리스는 소국이다. 그리스 GDP는 유럽연합의 1.5퍼센트에 불과하다. 그러나 스페인은 유럽연합에서 4번째로 경제가 큰 국가다. 이탈리아는 3위다. 이탈리아의 공공부채는 2조 유로에 달한다.

만약에 이탈리아가 유로존 위기로 빨려 들어가면 유로존이 종말을 고할 것이다. 그런데 지금 바로 그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 지난주에 이탈리아 정부는 8월 14일로 예정했던 채권 입찰을 연기했다. 은행들이 채권 매입의 대가로 요구할 이자율이 너무 높아 이탈리아의 위기를 더 심각하게 만들 것이 우려됐기 때문이다.

다시 그리스 얘기로 돌아오면, 위기가 심화하면서 현 정부는 운신의 폭이 크게 줄었다. 현 정부는 정치적으로 정권 유지가 불가능한 수준으로 노동자들을 공격해야 하는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 이것은 현 정부가 약한 이유 중 두 번째 이유, 즉 그리스 노동계급의 힘으로 바로 연결된다.

지배계급은 두 전임 정부를 무너뜨린 그리스 노동자 운동을 패배시키지 못했다.

6월 선거 결과도 그리스 노동자 운동의 힘과 노동자들의 반격 의지를 보여 줬다. 선거 운동 기간 중에 지배자들은 그리스 민중과 노동자들에게 겁을 주려 노력했다. 그들은 ‘만약 네가 좌파를 찍으면 그리스가 망할 것이고 너도 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리스 정부만 이런 주장을 한 게 아니다. 독일 총리 메르켈, IMF 총재 라가르드를 비롯해 이른바 ‘국제사회’도 비슷한 주장을 했다. 라가르드는 ‘만약 그리스 사람들이 좌파를 뽑으면, 그리스를 나이지리아처럼 만들어 버리겠다’는 아주 고약한 말을 했다.

그래서 그리스 노동자와 민중은 어떻게 했을까? 그들은 자신이 지지하는 당을 찍었다. 그들은 좌파, 특히 시리자에 표를 던졌다.

그러나 그들은 단지 시리자한테만 표를 주지는 않았다. 좌파 진영 전체가 38퍼센트의 표를 얻었는데, 이것은 그리스 역사상 전무후무한 일이었다.

수도 아테네의 노동계급 주거지역을 보면, 이 지역 노동자들의 압도적 다수가 좌파를 찍었다. 지배계급이 노동자들에게 전쟁을 벌이겠다고 위협하자, 노동자들은 사장들에게 전쟁을 선언하는 것으로 응수한 것이다.

그러자 그리스 대중매체들은 뒤늦게 이 선거 결과가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고 있다. 그들은 이번 선거 결과가 ‘사람들이 왼쪽으로 이동한 것이 아니라, 시리자가 오른쪽으로 이동한 결과’라고 주장한다.

문제는 좌파 내에서 일부가 이 논리를 수용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단지 시리자만 오른쪽으로 이동한 것이 아니라, 급진좌파 진영에서 좀더 왼쪽인 안타르시아나 그리스 공산당을 지지하던 사람들도 오른쪽으로 이동하면서 시리자를 찍게 됐다고 주장한다. 그리스 공산당은 최근 두 번의 선거를 거치면서 표를 50퍼센트나 잃었고, 안타르시아는 75퍼센트를 잃었다.

그러나 노동계급 운동과 선거 결과를 동일시해서는 안 된다. 좌파 진영 전체의 득표율이 크게 올랐는데, 자기 당의 득표율이 줄었다고 사기가 떨어져서는 안 된다.

동시에, 선거 결과를 기준으로 혁명적 좌파의 영향력을 판단해서는 안 된다.

물론 시리자는 두 번의 선거를 거치면서 오른쪽으로 이동했다. 시리자는 최근 선거 운동에서 거의 모든 급진적 구호들의 사용을 중단했다.

5월 6일 선거에서 시리자는 ‘유럽연합이 강요한 긴축안을 일방적으로 파기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6월 선거 운동 기간 중에는 ‘일방적 행동을 취하지는 않겠다’며 금융시장과 지배자들을 안심시키려 했다. 긴축안 폐기 약속은 ‘트로이카와의 협상’으로 바뀌었다.

트로이카

그럼에도 사람들이 시리자에 표를 던진 것은 그들 자신이 우경화하거나 시리자의 온건 노선을 수용해서가 아니다. 그들은 시리자의 우경화와 온건화에 상관없이 표를 던진 것이다. 그리스 노동자들은 여전히 반자본주의 좌파, 혁명과 계급 전쟁을 지지한다.

6월 17일 선거 이후 지하철 노동조합 선거가 있었다. 지하철 노조는 지난 2년 동안 무수히 많은 파업을 벌인 매우 전투적인 노조다. 이 선거에서 안타르시아 후보들이 압도 다수로 당선했다. 지하철 노조 위원회의 11개 의석 중 6개가 안타르시아 후보에게 갔다.

지배자들은 자신이 직면한 위기를 잘 알고 있다. 시리자는 자신한테 표를 던진 사람들을 통제할 수 없다.

따라서 선거 운동 기간 중에 지배자들이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려 한 것은 시리자를 노린 것이 아니라, 총파업을 20회 벌이고 두 개의 전임 정부를 무너뜨린 그리스 민중을 노린 것이었다. 겁을 집어 먹은 지배자들은 이제 운동을 막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하려 한다.

여러분은 황금새벽당에 관해 들어 봤을 것이다. 황금새벽당은 나치 정당인데, 이번 선거에서 7퍼센트를 얻었다. 이제 황금새벽당은 의회 내 힘을 이용해 이주민들을 공격하고 있다.

지배계급과 정부는 기꺼이 이들과 손을 잡고서 노동자 운동을 파괴하고 국가 전체를 우경화시키려 한다.

오늘 발표의 결론을 말하겠다.

그리스는 오랫동안 활화산이었다. 앞으로도 활화산일 것이다.

그리스 정부는 약하다. 경제는 위기에 빠져 있고 좌파 운동은 매우 강력하다.

과거 그리스에서 좌파들이 지금과 가장 비슷한 결과를 얻었던 것은 1950년대였다. 1958년 그리스에서 공산당이 불법이었을 때 시리자와 비슷한 성격의 당인 ‘민주좌파연합’이 28퍼센트의 표를 얻었다.

오늘날 그리스 지배자들은 그 때와 동일한 수단을 사용해 이 문제에 대처하려 한다. 그들은 파시스트 집단과 민병대를 조직해 노동자들을 공격했다.

그러나 그들은 사람들을 겁주는 데 실패했다. 1965년 대학과 작업장 들에서 투쟁이 계속됐다. 그 해 민중은 두 번이나 정부를 무너뜨렸다.

사람들은 거리에서 싸웠지만 민주좌파연합의 간부들은 사람들이 자신의 분노를 표출하지 않도록 자제시키려 했다. 그들은 오늘날 시리자가 그러듯이 존경받고 책임 있는 야당이 되려 했다. 사람들은 분노해 민주좌파연합 간부들을 ‘노바겐’이라고 불렀다. 노바겐은 1960년대 유명한 진통제였다.

민주좌파연합은 자신이 존경받고 책임 있는 좌파가 되면 모든 일이 잘 풀릴 것이라고 믿었다. 민주주의를 통해서만 진보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진보는커녕 쿠데타가 일어났다. 1967년 그리스에서 독재 정부가 집권해 운동을 탄압했다.

오늘날 그리스 노동자들은 계속 싸울 것이다. 이 투쟁에서 노동자들은 시리자에 의존할 수 없을 것이다. 노동자들은 진통제에 의존해 승리할 수 없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그리스에서 반자본주의 좌파가 중요하다. 지난 2년 동안 우리는 파업과 시위 들을 조직하는 데서 중요한 구실을 했다. 우리는 또한 반자본주의 정치 강령을 통해 노동자들의 반격에 힘을 실어 줬다.

다른 정당과 달리 우리는 상황을 호전시킬 수 있는 유일한 길이 ‘아래로부터의 디폴트’라고 주장했다. 우리는 그리스가 즉각 유로존을 떠나야 하며, 은행과 대형 기업 들을 노동자 통제 아래 국유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주장은 노동자 운동에 큰 힘을 줬다. 안타르시아는 앞으로도 매우 중요한 구실을 할 것이며 그리스사회주의노동자당도 대단히 중요한 구실을 할 것이다.

이 투쟁의 승패는 그리스 한 나라에서 결정되지 않을 것이다. 한국의 투쟁도 이 투쟁의 일부다. 따라서 결론은 명확하다. 우리는 그리스와 한국에서 혁명적 세력이 돼야 한다.

정리 발언

황금새벽당에 관한 질문들에 먼저 답하겠다. [황금새벽당이 7퍼센트를 얻었지만] 그리스인 7퍼센트가 나치인 것은 아니다. 황금새벽당은 작은 조직이다. 그들은 사람들을 혼란시킬 수 있었기 때문에 7퍼센트를 득표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황금새벽당이 위험하지 않다는 말은 아니다. 예컨대, 아테네 경찰 중 50퍼센트가 황금새벽당에 투표했다. 따라서 황금새벽당은 진정한 위협이다.

문제는 그것에 어떻게 맞서 싸울 것인지다.

우리에게는 공동전선의 전통이 있다. 우리는 안타르시아, 시리자, 그리스공산당과 나치에 맞서 싸우려는 모든 세력을 포괄하는 강력한 반파시즘 운동을 건설할 것이다.

이 점에서 상당한 진전이 있다. 그리스사회주의노동자당이 제안해 ‘반인종차별주의·반파시스트폭력연합’이 결성됐다.

이 조직은 선거 운동 기간 중에 아테네에서 1만 명이 참가한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안타르시아, 시리자, 그리스공산당, 아나키스트들과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행진했다.

이주민들이 많이 사는 아테네 인근 니카이아에서 파시스트는 강력한 근거지를 마련하려고 시도해 왔다. 일부 이 지역 경찰관이 황금새벽당 소속이다. 황금새벽당 회원들은 이주민들을 직장에서 내쫓으려고 이주민들이 일하는 상점에서 손님들을 위협하거나 이주민들이 소유한 상점들을 위협했다.

그래서 우리는 항의 시위를 조직하는 모임을 열었다. 5백 명이 이 모임에 참가했고 1천 명이 항의 시위에 참가했다. 그러자 파시스트들은 난리가 났다. 언론에 누설된 그들의 이메일과 페이스북 내용을 보면, 그들은 자신들이 ‘이 지역에 발붙이고 살 수 있냐 없냐가 판가름날 비상상황에 처했으니 모두 모이라’고 호소했다.

그들은 겨우 1백50명을 모았다. 그들은 우리가 무서워서 자기네 사무실에 숨거나 경찰들의 보호를 받았다. 이것은 매우 좋은 사례다. 모든 좌파 세력이 이날 시위에 참가했다.

안타르시아에 관해 말하겠다. 어떻게 안타르시아가 그렇게 다양한 집단을 포괄하면서 단일한 선거 정당으로 유지될 수 있는지에 관해 많은 질문이 있었다.

안타르시아는 2009년 1월에 결성된 매우 젊은 연합이다. 현재 안타르시아 안에는 몇 개의 극좌파 조직과 특정 조직에 속하지 않았던 독립적 좌파들이 존재한다.

우리가 안타르시아를 창당하기로 결정한 것은 2008년 반란 이후였다. 반란의 발생 원인은 경찰이 15살 소년을 사살한 것이었다. 그 뒤로 거의 한 달 동안 대규모 항쟁이 발생했다. 당시 〈파이낸셜타임스〉는 이것이 경제 위기 시대 최초의 반란이라고 옳게 평가했다.

안타르시아

물론, 안타르시아 내 조직들 사이에는 엄청난 긴장이 존재한다. 예컨대, 황금새벽당 문제를 보자.

안타르시아 내 조직들의 다수는 파시스트들을 어떻게 다룰지에 관해 명확한 생각을 갖고 있지 못하다. 따라서 우리는 안타르시아 내부에서도 치열한 투쟁을 벌여야 한다.

선거 전술을 둘러싸고도 논쟁이 있었다. 당연히 그럴 수밖에 없다.

어떤 이는 시리자의 당선을 위해 6월 선거에 출마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어떤 이는 기회주의적 태도를 취했다. 질 것이 뻔하기 때문에 선거에 나가지 말자는 것이었다.

그러나 결국 우리 그리스사회주의노동자당은 내부 논쟁에서 우리 의견을 관철할 수 있었다. 이런 논쟁들에서 이기는 것은 매우 중요했다.

시리자에 대한 질문에 답하겠다. 물론, 시리자는 사민주의보다는 왼쪽에 있다. 그러나 시리자는 처음부터 디폴트에 반대해 왔다. 시리자는 그리스가 빚을 갚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것은 좌파 정당이 취할 태도가 아니다. 그리스 민중은 부채에 책임이 없기 때문이다.

또, 시리자는 시종일관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에 반대해 왔다. 시리자는 개혁주의 정당이다. 개혁주의자로서 시리자는 간접적으로, 자신만의 방식으로 ‘조국’을 걱정하며 그리스 자본주의를 지지하는 것이다.

어떤 분이 그리스에서 혁명적 상황이 발생할 것인지 질문을 던졌다. 미래를 예측할 수는 없다. 그러나 그 엄청난 모순과 정치적 위기들을 고려하면 이 다음에 거대한 반란과 혁명적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우리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그것에 분명히 대비해야 한다.

그리스사회주의노동자당을 건설하는 것은 그것을 위한 매우 중요한 고리다. 그것은 그리스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과제다.

녹취·정리 김용욱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