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이집트 혁명가 “우리는 완전히 변했습니다”

이집트의 혁명적 사회주의자인 사메흐는 이렇게 말했다.

“저는 지난주 월요일 다른 동지들을 만나기 위해 알렉산드리아로 갔습니다. 사복 경찰이 저를 뒤쫓아 왔고, 그는 카페 주인에게 제가 알렉산드리아 출신이 아니라 말하며 저에 관해 물었습니다.

“그러나 불과 며칠 뒤 저는 카페에 앉아서 혁명과 사회주의에 관해 자유롭게 말할 수 있게 됐습니다. 아무도 저를 감시하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은 오랫동안 무바라크와 그의 똘마니들에 의해 고통받아 왔습니다. 그는 사업 동료와 자기 가족 들을 정부에 임명했습니다. 부패가 판을 쳤습니다.

“경찰들은 사람들을 통제하려고 애써 왔습니다. 경찰에 의해 고통받고 고문받은 사람들, 특히 청년들은 경찰을 미워했습니다. 경찰은 공공연하게 고문을 자행했고 아주 경미한 범죄로 잡힌 사람들도 고문했습니다. 소매치기를 하다 잡힌 사람들조차 전기고문을 당하고 잠을 자지 못하게 하고 손을 뒤로 묶인 채 공중에 매달리는 고통을 당했습니다.

“경찰들은 이집트의 블로거인 칼레드 사이드의 머리를 죽을 때까지 가격했습니다. 이것은 큰 반발을 초래했고, 정부는 이 사건을 조사해야 했습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우리는 칼레드 사이드다’라는 그룹이 만들어졌습니다. 바로 이런 사건들을 계기로 서로 알게 된 청년들이 1월 25일 대중 시위를 호소했습니다. 우리 혁명적 사회주의자들은 그들의 호소를 적극 지지했습니다.

“현재 벌어지는 항쟁은 최근 몇 년 동안 벌어진 경제 투쟁과 청년들의 정치적 급진화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이집트 인구의 거의 절반이 20살 이하입니다.

“이 운동은 단일한 지도부가 없습니다. 우리 혁명적 사회주의자들은 우리의 메시지를 담아 매일 새로운 리플릿을 제작해 배포하고 있습니다. ‘시위에서 파업으로 투쟁을 확대해야 한다. 타협해서는 안 된다’가 우리의 주된 메시지입니다.

“그러나 앞으로 몇 주 동안 벌어질 투쟁에서 정부는 사람들을 원래 자리로 돌아가도록 만들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완전히 변했습니다.

“이집트에서 벌어진 일은 다른 곳에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집트는 이 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나라이며 다른 나라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